10월 26, 2020

마지막으로 기업의 SVC 활동

마지막으로 기업의 SVC 활동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경영참여 목적의 대량 지분 기관투자자 혹은 단순지분투자 목적 의 대량 지분 기관투자자의 존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대량지 분 취득 목적에 따라 이들 기관투자자가 기업의 SVC 활동 및 지 배주주의 대리인문제 가능성에 다르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이 다. 따라서 <표 8>에 제시된 바와 같이, 5% 이상 대량지분 보유 기관 투자자를 투자목적 공시 내용에 따라 경영참여 목적의 기 관투자자와 단순지분투자 목적의 기관투자자로 분류하여 SVC 활동과 기업가치의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관투자자가 재무적 투자자보다는 전략적 투자를 행하는 기업투 자자인 경우가 많아 SVC 활동을 억제하고 SVC 활동으로 인한 기업가치 개선을 제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음의 <그림 2>는 SVC 활동과 기업가치의 관계에 대해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대 량지분을 취득한 기관투자자의 조절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단 순지분투자를 목적으로 대량지분을 취득한 기관투자자의 경우 기업의 SVC 활동과 기업가치 간 관계에 대해 유의한 조절효과 를 보이지 않았다. SVC와 기업 가치와의 관계에서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투자한 외국인투자자의 효과를 추가 확인하고자 국내기관투자자와 패 널회귀분석(GLS)을 통해 비교 분석4)하였다.

<표 8>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대량 지분 외국인 투자자와 국내기관투자자 모두 SVC와 기업 가치 간 관계를 약 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국내 기관투자자가 외국인투자 자에 비해 SVC와 기업 가치와의 관계를 상대적으로 더 크게 약 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의 SVC 활동이 기업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 치는지를 분석하고 5% 이상 대량 지분을 취득한 기관투자자의 존재와 이들의 투자 목적이 SVC 활동과 기업가치의 관계를 어 떻게 조절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외부 감시주체로서의 기관투 자자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SVC 활동은 기 업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차를 고 려한 차기의 기업 가치를 종속변수로 이용하였을 때에도 이와 일관된 결과를 보이고 있다. 둘째, 5% 이상의 대량지분을 보유 한 기관투자자는 지배주주 및 경영자에 대한 효과적인 외부 감 시주체로 기능하여 SVC 활동과 기업가치 간 양(+)의 관계를 더 욱 강화하고 있다.

한편, 대량 지분 기관 투자자를 외국인투자 자, 국민연금, 국내 기관투자자로 세분하여 각각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외국인투자자와 국민연금은 SVC 활동과 기업가 치 간 양(+)의 관계를 더욱 강화하였으나, 국내 기관투자자는 음(-)의 조절효과를 가져 본 관계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 다. 이는 대량지분을 취득한 기관투자자 중 국내 기관투자자는 기업집단 내 계열사인 경우가 많아 효과적인 외부감시주체로 기능하지 못하고 SVC 활동이 대리인 문제로 활용될 가능성을 시사하며 기업가치 개선에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기업 의 SVC 활동에 대한 대량 지분 기관투자자의 역할은 대량지분 을 취득한 투자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대량 지분취 득의 투자목적 공시를 분류하여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투자한 경우와 단순지분투자를 목적으로 투자한 기관투자자의 조절 효 과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단순지분투자 목적의 기관투 자자는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던 반면, 투자목적이 경 영참여일 경우 SVC 활동과 기업가치 간 양(+)의 관계를 약화시 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참여 목적의 대량 지분 기관투자자 는 재무적 투자자보다 전략적 투자를 행하는 기업투자자로서 SVC 활동을 제한하여 이로 인한 기업가치 개선이 낮게 나타남 을 시사하고 있다.

출처 : 바카라사이트 ( https://sdec.co.kr/?page_id=1591 )